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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사진박지웅

S급 인재의 기준이 바뀌는 변곡점


올해 내내 VC 투자자 관점에서의 여러가지 생각을 하면서, 어쩌면 VC 투자자들이 생각하는 S급 인재의 기준이 바뀌는 변곡점이 올 수도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VC들이 투자한 회사들 중에 유니콘 또는 그에 준하는 성공적인 회사들은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나왔습니다.


  • 소프트웨어 & 서비스, 플랫폼

  • 소부장

  • 바이오

  • 컨텐츠 & 게임


이러한 카테고리에서 성공사례들이 다수 나왔기 때문에, VC 입장에서도 저런 카테고리에서 성공사례를 만들어낸 창업자들의 프로필을 역산해서, 소위 말해 S급 창업팀이라는 일종의 페르소나를 정의했습니다. 


  • 좋은 학벌, 유수의 IT 기업 근무 경험이 있는 젊은 사람들

  • 국내 주요 대기업의 연구개발/사업/구매 등의 부서에서 오랜 경험이 있는 경륜이 있는 팀

  • 국내 Top 대학의 교수 또는 의사, 신약 대기업의 연구원 출신의 R&D 특화된 팀

  • 한차례 성공한 게임 등의 컨텐츠를 만들어낸 경험이 있는 프로듀서, 개발자, 아트디렉터


그런데 지난 몇년간 한국의 경계를 넘어서서, 글로벌한 성공 사례를 만들어내는 분야가 또 다시 등장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에서 출발해 불닭까지 전이되고 있는 소비재 브랜드입니다. 먹고, 바르고, 입고, 마시는 분야에서 나오는 굉장히 많은 성공사례들은, 기존의 VC-backed startup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속성을 잘 따르지 않습니다.


  • 일단, 학력, 경력 등을 통해 기존 VC 인력들의 뮤추얼로 접근이 잘 안되는 프로필의 사람들이 해당 분야의 창업을 많이 합니다

  • 이런 분들은 기존에 VC와 스타트업들이 소통하던 대화의 방식, 문서의 양식 등의 프로토콜이 잘 이뤄지지 않아 정작 만나고 나서도 대화가 서로에게 낯섭니다

  • 사업 시작 Day 1부터 매출과 이익을 발생시키는게 당연하고, 그러다보니 적자를 감수하기 위해 VC 펀딩이 필요한 경우가 드물어, VC를 bypass 하고 바로 상장, M&A 등으로 직행합니다

  • 본인들이 이미 기획과 판매 등에 필요한 A to Z를 다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투자자들로부터 돈+@에 대해 무언가를 기대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적습니다


이건 마치, 어린 학생들의 장래희망이 옛날에는 과학자, 대통령이고 의/치대가 1순위 지망 학과였던 시절과는 달리 (물론 의/치대는 여전히 1지망입니다만), 유투버, 아이돌 등이 이들의 장래희망으로 바뀌었던 트렌드가 VC 및 스타트업 시장까지도 전이되어 그 영향이 미치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태어난 AI 스타트업은 Open AI 등의 해외 빅테크와 어떻게 경쟁할래? 라는 질문에 대답하기가 참 쉽지 않지만, 지금 한국이 강점을 갖고 있는, 한국의 매력이 통하고 있는 영역은 화장품, 음악, 게임, 드라마, 영화, 그리고 여러 식품입니다. 이 영역에 종사하고 있었던 많은 분들이, VC 관점에서는 새롭게 S급 인재라는 앵글로 재발견되어야 하는 시점이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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