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combinator 전 CEO, Open AI CEO인 Sam Altman의 블로그 중 Idea Generation 이라는 글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원문 링크는 https://blog.samaltman.com/idea-generation 입니다.>

  1. 제가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는, ‘어떻게’ 사업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는지 입니다. 두 번째 질문은 ‘좋은 아이디어 좀 달라’라는 질문이구요.
  2. 이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해보자면, 창업을 하고 싶지만, 사업 아이디어가 업는 창업가들에게 ‘아이디어’를 던져 주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깨달았습니다. ‘아이디어를 갖는 것’ 자체가 창업가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이기도 하고, 사업을 하다보면 수 많은 ‘또 다른 아이디어들’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처음 아이디어를 갖는 능력 자체가 굉장히 중요할 수 있기 때문이죠.
  3. Y-combinator에서는 예전에 실험을 한 번 한적이 있습니다. 굉장히 능력있는 사업가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드는 사람들에게 저희가 생각한 사업 아이디어들을 제공해주고, 한번 해보는 것이 어떻냐 제안하는 것이었죠. 하지만, 실패했습니다. 그래서, 위 질문에 대한 제 답은 ‘좋은 창업가가 되고 싶으면, 우선 좋은 아이디어들을 만드는 게 첫 시작이다’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원문 : so if you want to be a founder and can’t get an idea for a company, you should probably work on getting good at idea generation first.)
  4. 어떻게 좋은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냐고요? 우선, 좋은 환경에 있어야 합니다.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 있어야 자극도 되고 생각도 그 방향으로 흐르거든요. 스마트하고, 낙관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그리고 매번 아이디어를 이야기 하는 사람들과 교류하세요. 너무 많은 제약을 가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안될거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보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과 교류하세요.
  5. 좋은 아이디어는 처음에는 다 취약합니다. 잘 안될 이유도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이 ‘사업 아이디어 초기버전’을 이야기 하는 것 자체가 부끄러워서 이야기하지도 않죠. 대부분은 그렇습니다. 하지만, 아주 소수의 이런 이야기들을 (바보라고 들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과 친해지세요. 물론 그런 사람들은 소수이지만, 대부분 ‘안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과는 미래를 만들 수 없습니다.
  6. 본인의 20년 후 미래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거기서부터 지금을 다시 돌아보세요. 본인을 믿어보세요. 20년은 깁니다. 지금 아이디어가 굉장히 급진적이라도, 20년 후에는 너무 당연한 게 될지도 몰라요. (원문 : You want to be able to project yourself 20 years into the future, and then think backwards from there. Trust yourself—20 years is a long time; it’s ok if your ideas about it seem pretty radical.)
  7. 또 다른 방법을 하나 더 추천드리자면, 가장 기술적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몇몇 섹터에 집중해보세요. 그리고, 그 기술이 표면적으로 발생하는 현상들보다, 어떻게 롱텀으로 산업의 기반들을 바꿔나갈 수 있을지(fundamental) 생각해보세요. 아이폰(모바일폰)은 겨우 2008년도에 나왔습니다. 오래되지 않았어요! 이런 기술적인 변화는 엄청 빠르게, 그리고 크게 나타납니다.(물론 진짜 트렌드와, 가짜 트렌드는 잘 구분하셔야합니다.)
  8. 앞으로 다가올 수 있는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하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라면) 그 키워드를 잡고 집중해보세요. 어쩌면, 거기서 엄청난 아이디어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만약 ‘분명 그렇게 될 거 같은데, 내가 그 일을 할 수 있을까?'(원문 : “I am sure this is going to happen, I’m just not sure if we’ll be the ones to do it”) 라는 생각이 들면, 그건 매우 좋은 사인입니다. 처음 Uber가 나왔을 때, 분명이게 대박이 될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리고 그렇게 되었고요.
  9.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는 방법 중 좋은 팁은 ‘이게 만약에 되면, 얼마나 커질까?’를 고민해보는 것입니다. 세상에는 좋은 아이디어가 참 많습니다. 그 중 일부는 엄청난 스타트업을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대부분 스타트업들이 좋은 아이디어지만, 임팩트는 작을 수 있으니, 사이즈를 미리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페이스북, 에어비엔비를 창업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아직 안됐지만, 만약 이게 된다면? (상상만해도 엄청난 사이즈죠)
  10. 마지막, 그리고 당신이 뭘 잘 하시는 지를 알아야 합니다. 스스로를 100% 객관적으로 보는 건 어려운 일이에요. 멘토나, 친구들에게 물어보세요. 내가 뭘 잘 하는지, 뭘 못하는지요. PMF(product-market-fit)만큼 중요한 건, 창업자가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와 fit 되는 지 (founder/company fit) 이에요. 만약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가 나왔다면, 테스트해보세요. 그러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거에요.

<이 블로그 글은 Sam Altman이 2018년 YC event in China 에서 강연했던 talk을 블로그글로 정리한 글입니다>

원문 보기